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8. 8. 7. 14:35

자외선을 받으면 선글라스로 변하는 안경렌즈?!

자외선을 받으면 선글라스로 변하는 안경렌즈?!

   

 

안녕하세요. 폭염이 계속되고 있어서 그런지 휴가철인데도 어디론가 놀러갈 엄두가 나지않는 소통인입니다.

멀리 떠나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휴가를 보내는 이들을 일컫는 "몰캉스, 백캉스, 호캉스" 라는 신조어가 괜히 나온 말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몰캉스, 백캉스, 호캉스를 가기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이런 날씨라면 집을 나설 때마다 꼭 챙겨야 하는 필수품이 있죠.
바로 선.글.라.스.
특히나 운전을 할 때에도 눈을 보호하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해야합니다. 

 

 

지난번 자외선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UVA, UVB 두 종류로 나뉘었었죠~

 

자외선으로부터 소중한 내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 ① <http://www.finelfc.com/609>

 

피부 노화, 기미, 주근깨, 피부암까지 발생시킬 수 있는 이 자외선은 눈 건강에도 상당히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친답니다.
야외활동 중 눈이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화상을 입기도 하고 실명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그럼 패션을 위해서가 아닌 눈건강을 위한 필수템인 "선글라스"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조종사를 위해 개발된 선글라스?

 

 

선글라스는 미국 육군항공대의 조종사들을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높은 고도에서 햇볕(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야 했던 조종사들은 자외선 차단이 안되는 고글을 착용했었는데요.
두통과 어지러움, 심각한 시력 손상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1930년대 미군은 미국의 바슈롬사에 자외선 차단 보안경 제작을 의뢰하였고, 그 결과 탄생한 것이 Ray Ban Aviator 선글라스라는 사실!

 

2/ 자외선을 받으면 선글라스로 변하는 안경렌즈?

 

착색렌즈, 편광렌즈, 변색렌즈 등 선글라스 렌즈의 종류도 참 많은데요.
혹시 야외에서는 선글라스, 실내에서는 투명한 안경으로 변하는 렌즈, 보신적 있으신가요?
그 렌즈가 바로 변색렌즈(감광렌즈)입니다.
어떤 원리가 숨어있어서 이렇게 야외와 실내에서의 렌즈 색상이 변할 수 있을까요?

 

 

감광렌즈의 원리를 정확히 말하자면,
감광렌즈 안에는 자외선과 반응하는 특수한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햇볕(자외선)을 받으면 선글라스처럼 짙은 색으로 변하고 햇볕(자외선)이 사라지면 일반 안경처럼 투명하게 변하게 됩니다.

 

자외선과 반응하는 특수한 물질은,
바로 염화은(AgCl)과 염화구리(CuCl)입니다.

염화은은 자외선에 매우 민감한데요. 자외선을 받으면 염화이온은 전자를 내놓고 염소원자가 되고 염화이온으로부터 나온 전자는 은이온과 결합해 은원자가 됩니다. 산화환원반응이 일어나게 되는것이죠.

Cl- → Cl + e-(산화)
Ag+ + e- → Ag(환원)

염소나 은이 이온 상태로 있으면 렌즈가 투명하지만 각각의 이온이 원자가 되면 렌즈가 어둡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시 자외선이 사라지면 어떻게 렌즈가 투명해질까요?

자외선 때문에 원자가 되었던 염화원자는 1가의 (+) 구리이온에 의해 환원되어서 염화이온과 2가의 구리이온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2가의 구리이온은 은원자와 반응해서 다시 1가의 구리이온과 은이온이 형성됩니다.

Cl + Cu+ → Cu2+ + Cl-
Cu2+ + Ag → Cu+ + Ag+

이로써 렌즈가 다시 투명해지는 것입니다.

 

 

안경렌즈에도 산화환원반응이 있다니 신기한데요.
감광렌즈 하나만 있으면 야외에서는 눈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로, 실내에서는 사물의 색상을 온전히 볼 수 있는 투명한 안경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할 것 같은데요.
아쉬운 점은 어두워지는 건 15초~30초만이라고 하는데, 투명해지는 건 5분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하지만 고가이기 때문에 소통인은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으니 소통인은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사용해야겠습니다. :)

요즘 같은 날씨에 눈 건강 관리에도 힘쓰는 것 잊지 마세요 !

 

 


 

RELATED ARTICLES

FINE_CHEMI

<화학원소, 그것이 알고싶다 Vol 1. 달의 여신, 셀레늄> 2019.04.03

FINE_CHEMI

친환경 세제, 마법의 가루 3종(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 2018.08.28

FINE_CHEMI

소금은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 2018.05.18

FINE_CHEMI

실리카겔 속의 비밀 2018.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