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5. 6. 17. 11:21

우리가 먹는 감자는 뿌리일까?

 

우리가 먹는 감자는 뿌리일까?

 

 

 

 

안녕하세요~롯데정밀화학 유쾌발랄소화제의 화통이입니다.

감자튀김을 좋아하는 저는 일요일에 마트에 가서 감자를 골랐는데요. 알이 크고 단단한 감자가 신선하다고 하여 열심히 골랐습니다.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한 감자~

마트에 있는 감자는 대부분 검은 흙을 바르고 있었는데요. 감자는 그럼 뿌리인건가? 라는 생각이 문득 스치더라구요.

 

 

 

 

 

감자는 뿌리일까?

 

 

위의 사진과 같이 잎이 나고 감자꽃도 피우고 감자는 땅 속에 묻혀 뿌리식물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감자는 줄기라고 합니다! 두둥

감자가 뿌리가 아니라는 증거는 첫번째로 오래두었을 때 싹을 틔운다는 사실인데요.

뿌리이면 절대 일어날 수 가 없는 일이죠! 감자의 눈이 땅속에 들어가 싹을 틔우고 잔가지가 된다는 사실!

 

두번째로는 감자가 만약 뿌리라면 바깥에서 녹색으로 변색되지 않겠죠. 식물의 줄기는 엽록소 때문에 빛을 받으면 녹색이 되는데 같은 원리로 감자도 녹색으로 변한답니다.

그래서 감자를 덩이줄기라고 합니다. 감자는 그래서 종자를 심지않고 덩이줄기를 잘라 기르면 수확이 가능하답니다.

 

 

 

 

 

감자가 독을 품다?!

 

 

감자에 싹이 생기면 저렇게 무럭무럭 자랄 수도 있다는 사실!

감자에 싹이 났다고 좋아하시면 안됩니다.

보통 감자를 오래 보관하면 녹색으로 변하거나 싹이 나게 되는데 이부분에 독소인 솔라닌(Solanine)이 함유되어 있어 식중독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솔라닌의 구조>

 

 

 

 

예전에 살충제로도 사용되었던 솔라닌은 물에 잘녹지 않고 음식조리시 사용하는 고온에도 없어지지 않는답니다. 혈액속의 적혈구를 파괴하기도 하고 구토, 두통, 현기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자의 녹색부분과 싹부분을 일부 도려내어 먹는것은 괜찮다고 하니 꼭 요리하기 전에 살피셔야 해요!

 

감자를 보관하는 곳에 사과를 두면 에틸렌가스가 생성되어 감자의 발아를 억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_*

 

에틸렌에 관한 이야기는 지난번에도 토마토와 같이 말씀드렸었는데요~

아래의 블로그 게시글도 참고해주세요

 

 

 

 

RELATED ARTICLES

FINE_CHEMI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2015.06.24

FINE_CHEMI

<과학교사가 알려주는 원소이야기 3.> 불꽃같이 톡톡튀는 원소, 리튬 2015.06.23

FINE_CHEMI

토마토 속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에 이런 효능이?! 2015.06.11

FINE_CHEMI

『유쾌발랄 화학스토리』 생명의 기원 (화학진화설) 2015.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