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4. 4. 17. 15:00

헤어펌에 숨겨져있는 화학반응 있다?!

 

 

헤어펌에 숨겨져 있는 화학반응이 있다?!

 

 

안녕하세요, 롯데정밀화학 유쾌발랄소화제의 소통이입니다! 어느덧 한 주가 지나가고 있네요. 소통이는 봄이 되니 길렀던 머리를 자르고 싶은 충동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주 주말에 미용실을 갈 예정입니다! 헤어스타일이 바뀌면 기분전환도 되니깐요 +_+

어떤 머리를 할까 고민하는 도중,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미용실에 가면 중화제라는 것을 바르기도 하고 열처리를 하기도 하는데 어떤 화학반응으로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는 것인지요~ 여러분도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어떤 화학반응이 숨어있는걸까요?

 

헤어펌에는 신기하게도 우리가 잘 알고있는 산화환원반응이 숨어져 있었는데요. 산화환원반응은 유쾌발랄 소화제 블로그에도 소개해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독(毒)한 음식은 은수저가 안다!?  -  http://www.finelfc.com/120

반짝반짝 은귀걸이로 되돌리고 싶다면?!  -  http://www.finelfc.com/187

 

산화반응과 환원반응은 동시에 진행되는데요. 간략히 정리하자면,  

 

산화반응 : 산소와 결합하거나 전자를 잘 빼앗긴다

환원반응 : 산소를 잃거나 전자를 잘 얻는다

 

하지만 산소가 관여하지 않더라도 전자(-)의 수가 증가, 감소하여 산화수의 변화하는 것도 산화환원 반응이라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헤어펌의 원리로 들어가볼까요? 

 

 

 

우리의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주성분은 케라틴(keratin)이라는 단백질인데, 케라틴은 시스틴(cystine)이라는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스틴 분자는 -S-S- 형태의 황(S)원자 2개가 결합된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이 결합을 끊었다가 다시 붙여주는 화학반응으로 우리는 헤어펌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S-S- 결합상태에서는 모발의 모양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모발의 모양을 바꾸기 위해서는 화학약품을 이용해 이 결합을 끊어줘야 합니다.

 

 

먼저, 파마약으로 케라틴 단백질에 수소를 공급하여 환원시키면, 시스틴 결합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그럼, -S-S- 형태에서 -SH HS-로 변화하게 되는거죠~

 

결합이 깨져 단백질 구조가 느슨해지면, 롯드(rod, 파마할 때 머리를 말아주는 도구)나 기계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구부리고 고정시키는겁니다. 그 후 중화제를 사용하여 공급했던 수소를 빼앗아 처음의 시스틴 결합을 다시 연결해주면 헤어펌 끝! 

 

 

파마약이 먼저 환원반응을 일으키고 다시 중화제가 산화반응을 일으킨다고 보면 되는거죠~

 

미용실에서도 산화환원반응의 원리를 활용하고 있었다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이 원리가 또 다른 곳에도 적용되어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주변을 잘 찾아봐야겠습니다 §:)

 

 

 

RELATED ARTICLES

FINE_CHEMI

중후한 매력의 명화, 공해 때문에?! 2014.04.29

FINE_CHEMI

황사, 미세먼지 습격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 2014.04.24

FINE_CHEMI

아이디어 팡팡! 수원사업장의 휴게실을 소개합니다! 2014.04.09

FINE_CHEMI

진해 군항제 벚꽃나들이! 2014.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