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5. 7. 9. 17:14

<과학교사가 알려주는 원소이야기 4.> 달콤살벌한 원소, 베릴륨

<과학교사가 알려주는 원소이야기 4.

달콤살벌한 원소, 베릴륨>

 

 

여러분 안녕하세요과학교사 정은희입니다. 위에 보이시는 초록 보석은 무엇일까요?

바로 에메랄드 입니다. 초록빛을 예쁘게 뽐내는 광석인데요. 빛이 비추면 더욱 영롱한 색깔을 내어 매우 매력적인 광석인 것 같습니다. 이 에메랄드 속에 숨겨진 원소는 무엇일까요? 보석처럼 아름답고 다양한 곳에 쓰이고 있는 무서운 친구 베릴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릴륨의 물성

 

 

 

 

베릴륨은 위의 같은 구조로 순수한 원소로 존재하기가 어렵고 화합물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녹주석에 많이 포함되어 보석의 원료로도 사용하는 베릴륨은 실온에서는 1.85g/cm3 의 밀도로 가볍고 단단한 회백색을 띄는 금속 원소입니다.

외각 궤도의 전자 2개를 잃고 헬륨과 같은 구조를 가지면서 안정해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원자핵의 끌어당기는 힘으로 인해서 전자들은 X선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베릴륨은 X선을 잘 투과시키는데요. 투과력이 알루미늄의 17배나 된다고 합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X선을 추출하는데도 이용되어 입자 물리학 실험 장치의 필터 등에 사용됩니다.

 

베릴륨은 달콤한 원소일까.

 

 

 

베릴륨은 녹주석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보석의 원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영롱한 빛을 내기도 하지만 특이한 특성은 바로 단맛을 낸다는 것인데요! 직접 맛을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드네요!

조심해야할 점은 이 원소의 독성입니다. 단맛을 낸다고 하여 함부로 드시면 안되는 이유는

바로 베릴륨이 1급 발암물질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베릴륨 분말을 흡입하면 만성 알레르기성 폐질환, 만성 베릴륨 증이 발병할 수 있고 대부분 자가면역 질환이지만 사망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베릴륨은 상온에서는 금속 원소 그대로 존재하지만 성형하려면 분말로 만들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죠!

 

 

 

선생님의 한마디 

2차 세계대전 때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독일은 무기제조에 베릴륨을 사용했었는데요. 베릴륨의 수급이 어려워지자 중립국인 스위스를 이용합니다. 스위스 시계 제조업체를 이용해 미국에 향후 500년 동안 전 세계 시계 스프링에 쓸 수 있을 만큼의 양을 주문한 것이죠!

베릴륨의 합금은 철로 만든 스프링보다 탄성이 매우 좋습니다. 보통의 스프링이 85만번을 눌렀다 펴면 탄성회복력을 잃어버리는 것과는 달리 베릴륨 합금은 200억 번의 진동에도 끄떡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잘 아는 오메가나 롤렉스 같은 명품시계의 부품으로도 많이 쓰인다고 해요. 결국 독일의 음모는 탄로나서 수입하는 것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만약 그 때 독일이 베릴륨을 수입했더라면 얼마나 다른 결과가 있었을까요?

역사 속의 원소이야기도 매우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RELATED ARTICLES

FINE_CHEMI

여름의 시작! 7월13일, 오늘은 초복~ 2015.07.13

FINE_CHEMI

<과학교사가 알려주는 원소이야기 5.> 내유외강 원소, 붕소 2015.07.10

FINE_CHEMI

우리는 섞일 수 있을까요? (식초/물엿/식용유) 2015.07.09

FINE_CHEMI

종이가 노랗게 변하는 이유 2015.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