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7. 2. 20. 16:54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나는 이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나는 이유

 

 

 

 

오늘도 화통이는 찌개를 먹기 전 휴지부터 찾아요! 왜이렇게 자꾸 식당에서 훌쩍대는 것인지..

맵거나 뜨거운 음식만 먹으면 자꾸 콧물이 나는데요.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서 땀이 나는 건 이해가 되는데 매운 음식을 먹고 콧물이 나거나 땀이 나는 것은 왜 이런 것일까요?

 

 

 

맛은 어떻게 느끼는 것일까

 

맛은 혀를 통해 느끼게 되는데, 혀가 느끼는 맛은 짠맛, 단맛, 신맛, 쓴맛 네 가지 입니다. 혀에는 미각 유두라는 돌기가 있고 그 옆 부분에 미세포가 모여있는 미뢰가 있습니다. 맛은 물이나 침에 녹은 성분이 이 미뢰를 자극하여 미세포가 흥분하게 되면 미신경을 통해 뇌에 신호가 전달됩니다. 따라서 액체 상태가 아니면 맛을 빠르게 느끼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나 매운맛과 떫은 맛은 맛으로서 감지하지 못하는데요.

우리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뇌가 매운맛을 통증으로 인지하여 이것을 희석하기 위해 코에는 콧물을, 눈에는 눈물을 내보내게 하는 신호를 보냅니다. 매운 향을 맡아도 마찬가지의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바로 캡사이신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바로 이물질에 의해 혀가 자극되고 점막까지 자극이 되면 그 신호는 뇌에 전달됩니다. 뇌에서는 이 자극을 통증이라고 판단하여 줄이기 위해 신호를 내보냅니다.

이 캡사이신은 고추 속에 많은데요. 고추 속 캡사이신이 가장 많은 이유는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하죠. 최근 독일 보훔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추 속의 캡사이신이 유방암의 진행을 늦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연구에 따르면 추출한 암세포에 캡사이신을 투여하면 암세포 속에 들어 있는 통증수용단백질(TRPV1)이 활성화됐으며 암세포의 세포분열(증식) 속도가 느려졌다고 합니다.

 

 

 

 

 

매운맛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혀에 있는 캡사이신 성분을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겠죠. 캡사이신은 물을 싫어하는 비극성 물질인데요.

따라서 같은 비극성인 올리브유 등으로 혀를 닦아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기름을 마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면 우유를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우유 속에는 지방 성분이 있어서 캡사이신을 잘 녹여 혀에서부터 제거가 쉽고 우유 속의 단백질, 카제인은 지방을 좋아하는 성분으로 캡사이신과 결합하기 쉬워 우리 입 속의 매운맛을 빨리 사라지게 도와주기 때문이죠!

 

 

카제인 단백질이 궁금하시다면? http://www.finelfc.com/289

 

 

오늘 매운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날리고 싶으시다면? 화통이의 추천 즉석 떡볶이집!

 

 

 

1. 빌라드 스파이시

 

빌라드 스파이시는 주말에 방문하면 어마어마한 웨이팅이 기다리고 있어요!

맵기의 강도를 약간 매운맛/ 중간 매운맛/ 많이 매운맛으로 선택 후 불고기/ 해물/ 야채 토핑을 선택하면 바로 완성!

오늘 저녁,고운 빨강을 자랑하는 신사동 가로수길 빌라드 스파이시 방문하셔서 스트레스를 날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2. 삼성역 맛집, 사이드쇼

 

롯데정밀화학 서울사업장 근처에있는 사이드쇼, 사이드쇼도 식사 시간 웨이팅 줄은 어마어마한데요.

이 집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차돌박이 떡볶이! 국물이 살짝 매콤한 것이 기름진 차돌박이와 먹으면 고소하면서도 자꾸만 손이 가게 된답니다. 다 드신 이후에는 밥을 볶아 드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RELATED ARTICLES

FINE_CHEMI

딸꾹질이 나는 이유 2017.03.13

FINE_CHEMI

반짝이는 '펄' 너는 누구니~ 2017.02.27

FINE_CHEMI

달걀 속의 화학이야기 2017.02.14

FINE_CHEMI

배 밑에 쓰이는 페인트는 어떻게 다를까? 2017.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