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PEOPLE 2017. 9. 27. 12:00

연구2팀 사원의 <자외선으로부터 소중한 내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②>

연구2팀 사원의 <자외선으로부터 소중한 내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②>

 

 

 

 

안녕하세요. 연구2팀 서민정입니다. 1편에서는 자외선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자외선 차단제의 모든 것!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원래 군인을 위한 것?

 

자외선 차단제가 군인을 위해 처음 개발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제2차 세계대전, 미군은 태평양의 지독한 태양 아래 전쟁을 치르고 있었는데요.

군인들이 피부에 화상을 입기 시작하자 사기저하를 우려한 정부가 군인의 피부보호를 위해 최초로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다고 합니다. 군인들고 힘들었던 자외선 싸움, 어떤 자외선 차단제를 골라야 할까요?

 

 

자외선 차단제 살 때 꼭 확인 해야하는 SPF, PA 지수

 

자외선 차단제 겉면에 적힌 SPF, PA지수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UVA지수(Aging)는 PA+(Protection Grade of UVA)로 나타냅니다.

차단 정도에 따라 +,++,+++ 이렇게 3단계로 구분하고, +가 많을 수록 차단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UVB 지수(Burn)는 SPF(Sun Protection Factor)로 나타냅니다.

SPF 1당 15~20분간 차단을 의미하여 최대 50까지 나타낸다고 합니다.

 

여름에는 SPF 지수가 높은 것을, 평소에는 PA+가 높은 것을 꾸준히 바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가지 자외선을 골고루 막아주는 제품도 잊지 마세요~

 

하지만 차단지수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높은 차단지수는 피부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때에 따라 잘 골라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

 

그럼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에 대해 살펴볼까요?

자외선 차단제는 흔히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는 거울의 기능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외선을 반사, 산란시켜 피부를 보호하는 원리인데요.

따라서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의 장점은 알러지 반응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성분의 입자가 커서 가시광선 영역의 빛도 반사시키기 때문에 바르고 나면 하얗게 변하는 '백탁현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이를 막기 위해 입자사이즈를 작게 만든 제품도 있는데요.(0.2 마이크로미터 이하)

하지만 이런 제품은 차단 파장의 범위가 작아질 수 있어서 일부 파장에 대한 차단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잇습니다.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는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티타늄디옥사이드, 징크옥사이드)를 제외한 모든 자외선 차단 성분을 말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살펴보았는데요.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에칠헥실살리실레이트, 이소아밀p-메토시신나메이트, 옥토크릴렌, 비스- 에칠헥실옥시페놀메톡시페닐트리아진' 이렇게 5가시 성분이 들어있더라고요.(종류가 참 많죠?)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의 원리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인체에 무해한 장파장으로 변환시킨 후에 열로 바꾸어 발산하는 것입니다.

일부 성분 중에는 자외선에 불안정해서 성분자체가 변형되고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백탁현상이 없고 사용감이 우수하지만 성분마다 차단하는 자외선 파장 폭이 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법

 

자외선 차단제의 적정량은 얼마일까요?

식약청에서 자외선 차단 지수 측정 시 바르도록 하는 권고량을 따져보았더니

남성들은 손가락 두마디 정도, 여성들은 손가락 한마디 반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인데요. 바르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부터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것까지 같이 알아보았는데요.

피부의 노화의 80%는 자외선에서 기인한다고 합니다.

여름뿐 아니라 가을 햇볕도 조심해야겠죠?

 

저도 이번 칼럼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피부와 생활습관에 적합한 제품을 골라서 잘 챙겨발라야 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이제 평소에도 자외선 차단제로 여러분의 소중한 피부 건강을 지켜내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 ARTICLES

FINE_PEOPLE

정밀화학 스쿠버 동호회 해외투어 후기 2017.10.18

FINE_PEOPLE

제품개발담당 사원의 <단풍구경, 놓치지 마세요> 2017.10.12

FINE_PEOPLE

연구2팀 사원의 <자외선으로부터 소중한 내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①> 2017.09.27

FINE_PEOPLE

HEC담당 사원의 <가을노래 추천 플레이 리스트> 2017.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