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7. 8. 2. 16:37

충치 치료엔 어떤 재료들이 쓰일까?

충치 치료엔 어떤 재료들이 쓰일까?

 

 

 

최근 치아에 사용하는 접착제를 홍합에 들어 있는 카테콜이라는 물질을 활용하여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연구진 보고에 따르면 해양생물이 심한 파도에도 견디면서 바위에 붙는다는 점을 활용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충치치료를 할 때 치과에서 사용하는 소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치과 충치치료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해 같이 알아보아요 :)

 

 

 

1. 아말감

 

아말감은 충치치료에서 가장 오래된 재료인데요. 치과에서 사용하는 아말감은 은을 주성분으로 하여 구리와 주석을 수은과 반응시킨 것으로 수은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한번에 치료가 가능하며 접착제를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 재료입니다. 단점으로는 합금 성분이다보니 치아의 색상과 달라 심미적인 부분이 고려되지 않고 힘을 많이 받는 부위의 경우 다시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2. 레진

 

충치에 가장 효율적인 재료로 알려진 레진은 유기물 고분자와 무기질 충전재가 혼합한 물질로 치아를 많이 삭제하지 않더라도 치아를 수복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치아색상과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탄성과 연성이 좋아서 치아에 힘이 가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잔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레진은 광중합형 레진과 화학중합형 레진이 있는데 치아에 사용되는 것은 광중합형 레진이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광중합형 레진은 빛을 비추는 즉시 중합이 진행되기 때문에 단단해지는데 시간이 짧게 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세라믹

 

세라믹은 접착력이 우수하고 가장 치아의 색과 모양을 비슷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장점 때문에 충치 치료 이외에도 라미네이트와 같이 치아 앞면을 삭제하고 다시 재연할 때 세라믹이 많이 쓰입니다. 세라믹은 강한 압력이 있는 경우엔 부서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 금

 

금은 독성이 없고, 변색과 부식에 강합니다. 탄성과 연성이 뛰어난 금은 치아와 거의 비슷하게 제작이 되고 넓은 부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서질 위험이 적어 어금니 치료에 많이 쓰는데요. 치아 색깔과 다르고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지르코니아

 

요즘 기사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치과치료 재료로 앞니나 어금니 치료에 많이 쓰이는데요. 다른 재료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고, 미세한 충치 치료에는 부적합한 지르코니아는 금속이나 금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경우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와 구분되지 않을 만큼 자연스럽고 일반 금속에 비해 열팽창계수나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충치치료 후 이 시림이나 불편감이 거의 없고 인체 친화도가 좋아 주목받고 있는 재료입니다.

 

 

충치 치료 후에는 자극적이고 끈적이는 음식은 피해주시는게 좋다고 해요

충치가 생기고 난 뒤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RELATED ARTICLES

FINE_CHEMI

비가 온 뒤 공기는 어떻게 달라질까?(오존 이야기) 2017.08.10

FINE_CHEMI

익은 과일이 달달한 이유 2017.08.08

FINE_CHEMI

튀김 기름은 여러번 사용하면 안돼요! 2017.07.19

FINE_CHEMI

보풀이 생기는 이유 2017.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