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 냉방병이니?

 

 

 

 

음식만 먹으면 자꾸 배탈이 나고, 심한 두통은 아니지만 머리가 띵~한 느낌이 드시진 않나요?

몸살이 오려는 것 처럼 으슬으슬 춥기도 하다면 혹시...냉방병?!!

그럼 냉방병의 증상이 어떤지와 함께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푹푹 찌는 폭염과 잠들지 못하는 열대야, 우리를 괴롭히는 더위 때문에 에어컨 리모콘을 손에 꼭 쥐고 계신건 아닌가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에어컨의 시원함은 실내에서 오랜 시간 접할 경우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냉방병은 고온의 외부 환경과 실내 사이에서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두통과 콧물, 코막힘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몸이 이유없이 나른하거나 위장장애를 보여 배탈 증상을 보일 수도 습니다. 대부분 과도한 온도차에 의한 증상으로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발생하는데요. 이 밖에도 레지오넬라균과 같이 오염된 에어컨의 내부의 세균들에 의해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냉방병은 차가운 공간에서 벗어나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경우 대부분 증세가 쉽게 호전되는데, 만약 그대로 방치한다면,기침이 심해지는 등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으니 심해지는 경우엔 가까운 내과에 방문해서 처방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냉방병 이렇게 예방하세요!

 

+ 냉방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차! 실내외 온도차를 우리 몸이 적응하기 쉽도록 5~6℃로 유지하세요.

온도 조절이 어려우시다면 찬 공기 속에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가디건이나 담요를 준비하고 따뜻한 차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비타민을 꼭 섭취해주세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호흡기 감염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실내에서 냉방을 계속 할 경우 실내 습도가 떨어져 호흡기 질환이 생기기 쉬운데요. 적당한 시간 간격으로 환기를 하여 온도차를 줄이고 공기를 바꿔주시는게 좋아요

 

+ 혈액순환에 좋은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자세를 바꾸어서 몸을 움직여 주면 체온도 올라가고 혈류가 정체되지 않아요

 

+ 에어컨은 깨끗하게 유지해주세요.

에어컨 바람의 온도를 낮춰주는 냉각수가 오염되면 레지오넬라균이 번식할 수 있어요. 감염성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청소와 관리는 꼭 필수!

 

 

 

냉방병은 우리 몸이 허약할 때 쉽게 걸리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몸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사는 꼭 하도록 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이미지

화통이

소통이와 화통이가 전하는 화학 이야기. 세상에 빛을 더하는 정밀화학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 Leading Fine Chang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