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린데 가려운 이유

 

 

 

 

안녕하세요. 롯데정밀화학 유쾌발랄소화제의 화통이입니다.

더운 여름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방해꾼은 바로 모기! 엥~~소리만 나도 벌떡 일어나서 꼭 잡고 다시 잠을 청하게 되는데요. 저는 가려움보다는 소리가 더 무섭게 느껴지더라구요. 모기가 물고 간 자리는 또 왜 몇일이고 가려운건지...

왜 붓고 가려운지 지금부터 밝혀드리겠습니다!

 

 

모기 물린데가 가려운 이유는?!

 

 

여름만 되면 활개를 치는 모기는 변온동물로 외부의 온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온이 높을수록 체온이 올라가 대사가 활발해져 성장과 번식 속도가 빨라집니다. 주로 고온다습한 물이 고인 곳이나 하수구에서 번식하며 후각으로 사냥감을 찾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체취 등으로 흡혈대상을 찾아냅니다.

일단 모기가 인체를 물 경우 모기의 침이 모세혈관을 뚫고 피을 빨아들이게 되는데 이 때 모기는 자신의 무게의 2~3배에 해당하는 피의 양을 빨아들인다고 합니다. 또 빨아들이는 동안 피가 굳지 않게하기 위해서 히루딘이라는 응고 억제물질이 있는 침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히루딘 분자구조>

 히루딘이라는 물질이 들어오면 우리몸에서는 방어기전이 작동하고 그 결과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면서 가려움증이 유발하게 됩니다. 히루딘이 들어오는 이 과정에서 뇌염 바이러스와 같은 모기의 바이러스도 같이 들어오기도 하는 것이죠! 

 

사실 히루딘은 거머리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혈액 응고를 방지한다는 이점을 살려 피부이식 후 혈액응고를 제거하거나 정맥혈전증의 치료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어린 아기들이 모기에 잘 물리는 이유는?

 

아기들이 모기에 잘 물리는 이유는 어른에 비해 피맛이 더 달기 때문일까요. 아기나 아이들은 모기에 물리면 어른들보다도 잘 붓고 더 가려워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아기들을 모기가 좋아하는 이유는 신진대사가 활발해 모기가 좋아하는 젖산을 포함한 유인물질을 많이 내보내기 때문입니다. 피가 다르다기 보다는 체취때문이라고 볼 수 있죠!

 

모기는  배가 고파서 피를 먹는 것일까?

 

우리의 피를 빨아먹는 모기는 암컷모기입니다. 수컷모기는 피를 먹지 않습니다. 즉 모기의 먹이가 반드시 혈액은 아니라는 것이죠! 실제로 모기의 먹이는 꿀이나 수액입니다. 피를 먹는 모기는 대부분 산란기의 암컷모기로 단백질이나 철분 등의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피를 섭취합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옴에 따라 야외로 나가실 일이 많으실텐데요. 먼저 깨끗하게 씻으시는 것을 잊지마시고 혹시 모기에 물리거나 벌레에 물리실 경우에는 차가운 얼음찜질 후에 바르는 약으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차감염이 생길 수도 있어요!)

 

블로그 이미지

화통이

소통이와 화통이가 전하는 화학 이야기. 세상에 빛을 더하는 정밀화학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 Leading Fine Chang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