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_NEWS FINE_CHEMI FINE_PEOPLE FINE_CSR FINE_TREND
추천키워드
인기글
본문 바로가기
FINE_CHEMI 2013. 11. 29. 11:45

중국의 연말연시 이야기

 

 

 

 

중국의 연말연시 이야기

 

 

 안녕하세요~ 롯데정밀화학 유쾌발랄 소화제의 소통이입니다 ^_^ 오늘은 유쾌발랄 소화제의 인기칼럼 롯데정밀화학 중국법인에서 들려드리는 중국과 소통하기 세번째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알면 알수록 무궁무진한 중국 속으로 빠져 보아요!

 

 

2013년 계사년이 이제 한달밖에 남지 않았네요. 매년 연말연시가 다가오면 잦은 송년회와 신년회 등으로 인하여 심신이 피로해지고 힘드실텐데요. 추위가 몰아치는 요즘 건강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연말연시는 어떨까요? 물론, 전세계 어느 곳이든 년말년시 들뜬 분위기 새해를 맞이하며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것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 12일은 결혼하는 날


 중국인들은 특별한 뜻을 갖추고 있는 날을 선택해 결혼(혼인신고)을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중국인이 제일 좋아하는 숫자, '8'이 들어가는 8월 8에 혼인신고 하는 부부들이 제일 많을 정도이지요. 2008년 8월 8일에는 혼인신고 최고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2012년 12월 12일도 길일로 여겨졌었는데요. '영원히 사랑하겠다'를 뜻하는 12(要愛,yaoai)이 무려 3번이나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12월 12일도 아마 많은 부부가 탄생하지 않을까 합니다.

 

 

 

 

 중국의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장식용품 생산 세계 2위의 강국답게 12월이 되니 상점들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내고 있습니다. 상해는 다국적 도시다 보니 타 도시에 비해 더욱 화려합니다. 
          
 화려한 거리와는 달리,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성탄절을 특별하게 보내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12월 25일은 휴일이 아닙니다. 기독교인은 많으나 기독교 문화가 제대로 자리잡지 않았고, 서양 문화 개방이 늦은 영향으로 보입니다.

 

아이들에겐 산타의 선물이 도착하지만  크리스마스 케익이나 연인의 선물을 준비하지 않습니다. 현지인들은 상해에서도 외국인이 가장 많이 모이는 신천지(新天地)로 가야 진정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고 하니,아직 중국인들에겐 크리스마스는 외국의 큰 명절일 뿐인 것 같습니다.


  중국인의 새해 맞이


 매년 상해 와이탄에서는 신년맞이 행사가 펼쳐집니다. 올해의 경우는 와이탄 조명쇼가 펼쳐 졌으며 세관빌딩과 포동발전은행 외벽에서 4D로 진행되며 영상, 레저, 조명등의 화려하고 눈부신 쇼가 펼쳐 졌습니다.

   

 

저의 중국 친구에게 새해 첫 날을 어떻게 맞이할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친구 : 음.. 글쎄.. 가족과 떨어져 있으니 가까운 친구들과 집에서 跨年演唱會(kuanianyanchanghui)나 보지 뭐. 한국에선 어떻게 보내는데?

필자 : 한국인들은 일출을 보러 산이나 바다로 가지. 새해 첫 떠오르는 태양을 보며 소원을 빌거든.

친구 : 우와~ 멋지다. 난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일들이야~

 

한국인들은 연말에 송년회(送年會)를 보내며 한 해를 되돌아보는 반면, 중국인들은 1월 중순에 회사 동료나 친구들과 영신회(迎新會)를 보내며 새로운 한 해를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이야기 나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12월의 밤거리가 이렇게 조용한가 봅니다. 12월 31일 밤에는 주로 집에서 跨年演唱會(kuanianyanchanghui)보며 새해를 맞이합니다.

 

2012년 跨年演唱會 포스터 (출처 : 사진표시)

 

이 프로그램은 유명 연예인들을 초대,함께 새해 카운트다운을 하는 형식으로, 한국으로 따지면 연말가요대전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호남(湖南)방송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큰 인기를 끌면서 다른 방송사들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한류 열풍으로 최근에는 호남방송국과 한국 MBC간 계약, 한류 스타들을 출연시키고 한국의 새해 맞이 모습도 생중계합니다.

 

경제력이 되는 사람들은 연말 여행을 떠나는데요, 홍콩으로 쇼핑 여행을 떠나거나 따뜻한 남부지역 바닷가에서 휴가를 보낸다고 하니 부러울 따름입니다. 
    

 중국 정부는 1949년 양력 1월 1일을 "원단(元旦)"으로 지정, 1월 1~3일 3일간 휴일을 보냅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오랜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춘절(春節)로 부르는 음력 1월 1일(한국의 구정)을 진정한 새해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원단 기간에는 특별한 풍습없이 가족, 친구들과 조용히 휴일을 보낸다고 합니다.

 

이제는 중국의 연말연시에 대하여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알면 알수록 알거리가 무궁무진한 나라, 중국! 다음번에도 좋은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 ARTICLES

FINE_CHEMI

삼성정밀화학 엔지니어들의 이색 워크샵 'Best On!' 2013.12.06

FINE_CHEMI

처음 만나는 나노의 세계! <나노란 무엇일까요?> 2013.12.04

FINE_CHEMI

그린소재 슈퍼쇼, China Coat 2013 (차이나코트 2013) 참가! 2013.11.26

FINE_CHEMI

낭만 겨울여행, 부산 감천문화마을! 2013.11.22